이철규 의원, 삼척시, 강릉시 등 강원 컨소시엄‘과기정통부 CCU 메가프로젝트’공모 선정!

hizone-gounggo.png

이철규 의원, 삼척시, 강릉시 등 강원 컨소시엄‘과기정통부 CCU 메가프로젝트’공모 선정!

주성돈기자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강릉시, 삼표, 한라시멘트 등 컨소시엄 참여...
 
향후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6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 추진...

 

이철규 의원(국민의힘, 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22일 보도자료를 통해,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강릉시, 삼표시멘트, 한라시멘트 등으로 구성된 강원 컨소시엄이 과기정통부의 ‘CCU 메가 프로젝트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철규.JPG

 

’CCU 메가 프로젝트는 이산화탄소 다배출 산업과 연계하여 대형 연구개발 실증을 추진함으로써 CCU 기술 기반의 사업화 성공사례 창출을 목표로 기획되었으며, 이번 공모는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실증 설비의 부지를 확정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향후 과기정통부는 선정된 부지와 실증내용을 기반으로 연구개발 과제를 보완·수정하고 예산을 확정하여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6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강원 컨소시엄이 이번 공모에 선정됨에 따라, 주관 기관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을 중심으로 향후 ‘30년까지 이산화탄소 실증설비를 구축하여 시멘트 사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를 활용한 신제품을 생산하는 등 CCU 기술 기반의 신산업을 힘있게 추진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CCU(Carbon Capture & Utilization)는 발전 및 산업공정 등에서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포획하여 유용한 물질로 전환하는 기술로, 이 의원은 지난 21대 국회에서 이산화탄소 포집·수송·저장 및 활용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하고 통과를 위해 관계 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하는 등 관련 기술의 상용화 및 산업 촉진을 위해 힘써왔다.

 

이 의원은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강원 영동권을 토대로 높은 잠재 가치를 지닌 CCU 기술의 실증 기반이 마련될 것이다라며 “CCU 신산업을 비롯하여 지역의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선정 소회를 밝혔다.

 

 

 

실시간 지역 소식전국 언론의 지역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신문

 

하이존뉴스(hizonenews.com)는 독자가 선택하는 가장 편안한 언론입니다.

하이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광고 문의 010-8990-4952

주성돈 기자(hizonenews@daum.net)

0 Comments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