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순직산업전사위령제 봉행

hizone-gesi-sangdan.jpg

태백시, 순직산업전사위령제 봉행

주성돈기자
순직한 산업 전사들의 넋을 추모하기 위해...
 
위령탑에는 현재 4,112위의 위패가 봉안...

 

태백시(시장 류태호)2일 오전 10시 산업전사위령탑에서 순직산업전사위령제를 거행했다.

 

이날 위령제에는 류태호 태백시장, 박창규 순직산업전사유가족협의회장, 이철규 국회의원, 박광용 강원도 경제진흥국장, 태백시의회 김천수 의장, 도의원, 태백시 의원 , 기관·사회단체장, 광산업체 관계자, 유가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헌화, 분향하고 순직 산업 전사의 희생정신을 기렸다.

 

hi_hz2021.10.2.산업전사 위령제 (2).JPG

 

시는 국가 지하자원 개발을 위해 순직한 산업 전사들의 넋을 추모하기 위해 태백시 순직산업전사 추모의 날 조례를 제정하고 매년 순직산업 전사를 기리는 위령제를 거행하고 있다.

 

또한, 순직산업전사 위령제는 지난 19751129일 산업전사위령탑 제막과 함께 시작되었으며 순직산업전사 위령탑에는 현재 4,112위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류태호 태백시장은 우리는 국가 지하자원개발에 목숨을 바치신 4,112위의 순직 영령들의 넋을 추모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 역군으로서 헌신하시다가 순직하셨기에 다시 한번 머리숙여 명복을 빈다며 인고의 삶을 살아오신 유가족 여러분께도 심심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전했다.

 

류 시장은우리 모두는 순직자분들의 희생정신을 이어받아 시민, 사회단체 등과 함께 서로 소통하고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어려운 현안들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것이다.”대한민국의 초석으로서 순직하신 광부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돌이켜 보고 향후 순직 전사위령탑이 대한민국 산업화의 성지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철규 국회의원은 산업화의 주역이었던 순직산업전사들의 희생이 제대로 평가받고 뜻이 후세에 전달될 수 있도록 제도를 만드는데 더욱더 매진하겠다.”헌신하다가 유명을 달리하신 산업전자들의 아내와 손자·손녀가 살아가는 폐광지역이 정주여건을 갖추고 평안히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터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창규 순직산업전사유가족협의회장 시대적 역할 분담과 국가적 과업 수행으로 희생된 순직산업전들을 재평가하고 국가적으로 예우하고 이제는 모든 이들의 기억속에서 지워져 가고 있는 폐광지역만의 아픈 상처와 슬픈 역사를 다음세대에 전하고 참배객들과 내강객들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추모공원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간절히 소망한다고 말했다.

 

 

 

실시간 지역 소식전국 언론의 지역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신문

 

하이존뉴스(hizonenews.com)는 독자가 선택하는 가장 편안한 언론입니다.

하이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광고 문의 010-9379-0017 

주성돈 기자(hizonenews@daum.net)

 

 

0 Comments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