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삼척 고속도로 예타 통과 기원 국토대순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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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월~삼척 고속도로 예타 통과 기원 국토대순례

주성돈기자
도민, 1,500여명 영월~삼척 130KM 국토대순례...
 
고속도로 역사 57년, 강원 남부권만 백지로 휑하니, 도민의 염원과 열망을 담아...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826일 월요일 영월을 시작으로 정선, 태백을 거쳐 삼척까지 45일간 진행되는 국토대순례 출정식에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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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국토대순례는 다시 한번! 다 함께! 더 멀리! 영월~삼척고속도로 예타통과 기원이라는 목표로 도민의 염원과 열망을 담아 고속도로 건설의 당위성을 대외적으로 표출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김진태 지사와 국회의원, 시장·군수, 지역도민 등 1,500여 명이 참여해 35개 조로 나눠 영월~삼척 구간 130km를 릴레이 형식으로 걷게 된다.

 

영월~삼척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도에서는 경제성 지표가 아닌 지역균형발전 차원의 논리로 정부 설득을 위한 총력전을 벌여온 결과 지난 해 5월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었다.

 

현재 기재부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중으로 지난해 7월 현장평가를 시작, KDI에서 평가를 진행 중이며 이제 막바지 검토 중에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에는 김진태 지사가 최상목 경제부총리와 조동철 KDI 원장을 직접 면담하여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직접 설명한 바 있다.

 

김진태 지사는 출정식에서 PPT를 활용해 요즘 기획재정부장관, KDI 원장을 만날 때 지도 단 한 장을 가져간다면서, “대한민국 의 고속도로 역사가 57년으로 다른 곳은 고속도로로 꽉 차있는 데 강원 남부권은 백지로 휑하게 비어있다, “주민들이 고속도로에 30분 이내로 도착할 수 있는 면적을 서비스 면적이라고 지칭하는 데, 전국 평균이 78.2%인 것에 반해 우리 도는 40.8%로 남의 이야기라며, 그동안 경제성 문제로 인해 번번이 소외된 강원도의 고속도로 현황과 사업추진의 배경을 소개했다.

 

아울러 현재 영월, 정선, 태백, 삼척, 동해시에서 추진하고 계획 중인 사업만 131건으로 고속도로 추진으로 개발사업에도 탄력이 붙게 된다면서,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 후 교통량이 예상보다 30%가량 증가했다, “강원특별자치도는 일단 고속도로를 놓으면 수요가 팍팍 늘어나는 곳임을 강조했다.

 

끝으로, 김 지사는 이번 국토대순례는 도민의 열망과 염원을 보여주는 자리로 영월~삼척 고속도로의 필요성이 대한민국 방방곡곡에 널리 알려질 것이라며, “모두 안전하게 완주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오늘 영월 출정식을 시작으로 28일 정선 축원제, 29일 태백기원제, 30일 삼척에서 해단식을 끝으로 45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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