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민선 8기 3년 성과보고회 개최…경제·교통·복지 다방면 성과 도출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2025년 4월 18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민선 8기 3년 시정 운영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민선 8기 시정방침에 따른 각 부서별 주요 성과와 미비점, 향후 1년 간의 운영 방향 등에 대한 보고와 논의가 이루어졌다.
시는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예산 5천억 원 시대를 열고, 3년간 총 1조 6천억 원(국·도비 4,800억 원 포함)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태백시는 조기 폐광에 대비한 경제진흥 사업계획과 에너지 대전환을 위한 제1차 경제개발 5個年 계획을 수립해, 5,138억 원 규모의 태백 URL 유치 및 석탄 경석 규제 완화 성과를 이끌어냈다.
또한, 4,001억 원 규모 청정메탄올 제조공장 중심 경제진흥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앞두고 있으며, 강원남부 산림목재 클러스터 산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교통 인프라 부문에서는 제2차 경제개발 5個年 계획 수립을 통해 태백선 철도 EMU-150 도입을 조기에 성사시켰고, 영월~삼척 고속도로 건설계획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산업기반 조성에도 박차를 가해 동점산업단지 100% 분양을 달성했으며, 폐광지역 투자기업 보조금 지급과 소상공인 경영 활성화 지원 확대, 계약학과 설치 조례 제정 등을 통해 기업 유치와 지원을 강화했다.
교육·복지 분야에서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업바우처 ‘꿈탄탄’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모 부담을 줄였고, 임신·출산 지원금 확대와 공공산후조리원 착공 등 저출산 대응 정책도 적극 추진 중이다.
스포츠 분야에서는 연간 50회 이상 전국 및 도 단위 대회를 유치해 연평균 32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유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태백시 관계자는 “민선 8기의 다양한 정책들이 3년간 차근차근 실현되고 있다”며 “남은 1년간은 경제개발 계획과 함께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공공사업과 복지정책 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시간 지역 소식, 전국 언론의 지역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신문
하이존뉴스(hizonenews.com)는 독자가 선택하는 가장 편안한 언론입니다.
Ⓒ하이존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광고 문의 T 010-8990-4952
주성돈 기자(hizonenews@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