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 고지대 스포츠훈련장 특구 기간연장 승인

hizone-gesipan-sang.jpg

태백 고지대 스포츠훈련장 특구 기간연장 승인

주성돈기자
태백 스포츠훈련장 특구, 중소벤처기업으로부터 승인 고시...
 
지역브랜드화하여 전국 및 도 단위 대회유치 활성화를 위해 연장 신청...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지난 1일 태백 고지대 스포츠훈련장특구 계획변경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승인 고시되었다고 밝혔다.

 

hi_re태백스포츠파크.jpg

 

시는 한때 석탄산업의 중심도시였으나 1989년 정부의 석탄산업 합리화 정책으로 인구감소와 지역경제가 위축됐다.

 

이에 새로운 도시변화를 위하여 해발 평균 902m 이상의 고지대 입지적 여건과 한여름의 서늘한 기후적 특성을 이용한 스포츠 산업을 지역의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특구를 2005628일 최초로 지정받았다.

 

태백 고지대 스포츠훈련장특구는 태백시 문곡동 1번지 일원 등으로 면적은 6,622,008이며 지정기간은 종전 2005년부터 2022년까지에서 2025년까지로 기간이 3년 연장되었다.

 

특화사업 내용으로는 고지대 훈련장 타운 조성사업(서학레저단지 조성, 태백선수촌 조성사업)과 멀티스포츠타운 조성사업(태백스포츠파크 시설 조성사업)이 있다.

 

규제특례 사항으로는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관한 특례(지역특구법 제34), 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 관한 특례(지역특구법 제43),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지역특구법 제66)에 관한 특례 3가지로 특화사업을 보다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시 관계자는 기존 구축된 다양한 스포츠 인프라 유지·관리 및 추가시설 조성을 위하여 규제특례활용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며, 고지대 훈련장 메카로서 스포츠 도시라는 상징성을 지역브랜드화하여 지역경제 발전의 원동력을 확보하고 각종 전국 및 도 단위 대회유치 활성화를 위해 고지대 훈련장 특구연장 신청을 하였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 유일의 태백 고지대 스포츠훈련장 특구 도시인 태백은 각종 스포츠대회 개최 및 전지훈련단이 지속적으로 방문하고 있으며 올해 10월 기준 전국 및 도 단위 체육대회는 59개 대회 349,000, 전지훈련팀은 62개팀 12,000여명이 방문하였다.

 

시는 고원관광 휴양 레저스포츠 도시로서 고지대 스포츠훈련장 특구 도시에 걸맞는 전지훈련 클러스터 조성 등 체육인프라 구축으로 각종 체육대회 개최 및 전지훈련단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방문 선수단을 물심양면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실시간 지역 소식전국 언론의 지역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신문

 

하이존뉴스(hizonenews.com)는 독자가 선택하는 가장 편안한 언론입니다.

하이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광고 문의 010-9379-0017 

주성돈 기자(hizonenews@daum.net)

 

 


저작권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BY-SA)

저작자와 출처 등을 표시하면 영리 목적의 이용이나 변경 및 2차적 저작물의 작성을 포함한 자유이용을 허락합니다.단2차적 저작물에는 원저작물에 적용된 라이선스와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0 Comments
+ 베스트 조회
+ 보석 사우나
+ 알프스 모텔
+ 해 조 림
+ 대원화로구이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